키움증권 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위


내재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시장참여자의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내재변동성이 커지면 가격의 등락폭도 커진다고 볼 수 있다. 전체 주식거래량 가운데 미리 정해진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쏟아져 나온 물량이 9%를 웃돌았다. 또 프로그램 매도물량이 대거 늘어나면서 이날 종합주가지수는 약세를 면치 못했다. 본지는 선물과 옵션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와 투자에 보탬이 되고자 각종 투자지표와 투자전략, 사례 등을 매주 1회씩 싣는다.


현상황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때 보통은 보유하고 있던 선물을 반대매매로 청산하거나 차월물로 이월(롤오버)하는 방법을 택한다. 이 같은 예는 주가가 움직인 만큼 코스닥50 지수선물의 가격도 똑같이 변동하는 것을 가정한 것이다. 만약 2월28일 3월물 가격이 88포인트에 형성됐다면 200만원([100-88포인트] ?0만원 ?0계약)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주식 현물을 내팔아 포지션을 떨어버린 투자자가 많았다고도 볼 수 있다.


옵션의 특성상 이익과 손실이 선물과는 달리 대칭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즉 주가지수 등락 폭만큼 이익과 손실이 똑같이 결정되는 게 아니라 이익은 제한적인 반면 손실은 무한정으로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선물ㆍ옵션전문가들은 우선 옵션을 매수한 뒤 수익이 발생하면 투자한 원금만큼 전매도(매수포지션 청산)해 원금을 회수하고 나머지 포지션을 계속 보유해 추가수익을 기대하는 방법을 권한다. 헤지물량보다는 주식을 사고 선물을 파는 차익거래용으로 쌓아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선물거래에서 매수자와 매도자가직접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청산소가 개입하여 거래상대방이 되어 주는 것이다. 즉, 매도자에게는 거래 상대방인 매수자가 되어주고, 매수자에게는 매도자가 되어줌으로써 거래상대방의 신용상태(결제이행능력 여부)에 대하여 염려할 필요 없이 안심하고 매매를 할 수 있다. 투자원금을 회수하고 옵션을 매수하는 방법은 첫번째 전략과 같지만 조건이 나은 다른 행사가격의 옵션을 매수할 수 있다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때도 옵션 가격이 추가로 상승하면 원금손실 없이도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 먼저 파생상품은 주식과 채권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해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하는 상품이다.


적정한 옵션가격을 계산할 때 다른 결정요인은 시장에서 쉽게 입수가능해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장래 주가지수의 변동에 대한 예측을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콜옵션의 경우 행사가격이 코스피 200 지수보다 낮으면 내가격, 높으면 외가격이라고 한다. 반대로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코스피 200 지수보다 높으면 내가격, 낮으면 외가격이 된다. 아파트에 실제로 입주(옵션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입주금 5억원(행사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분양권을 가진 사람은 2001년 3월1일(옵션만기일) 이전에 입주 여부를 결정하고 입주금을 지불하던가,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프리미엄을 받고 팔면 된다.


이 때 선물거래는 5분간 중단되며 옵션거래도 동시에 5분간 중단된다. 국내도 주식시장과 선물시장에서 서킷 브레이커스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주식시장은 코스피(KOSPI)지수가 10% 이상 하락하는 상태가 1분이상 지속되면 주식거래를 20분간 중단하도록 규정돼 있다. 그러나 자금력과 정보, 분석도구 등 여러 측면에서 기관과 외국인보다 불리한 개인들은 자칫 투기거래에 휩싸일 경우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따라서 주식투자자들도 만기일을 앞두고 매수차익거래 잔고 가운데 옵션과 연계된 합성선물매도 물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꼼꼼히 점검해 지수의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 스트랭글은 지난 시간에 알아 본 것처럼 만기일은 같지만 행사가격이 높은 콜옵션과 행사가격이 낮은 풋옵션을 동시에 같은 수량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예상 외로 시장이 큰 폭으로 움직일 때는 손실이 무한정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스트래들 매도는 지수의 등락폭이 커지면 즉시 손절매하거나 선물로 헤지를 걸어 손실을 제한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도록 해야 한다. 다음으로 스트랭글은 만기는 같지만 행사가격이 다른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이다.


A씨가 선물회사를 찾은 1월30일 코스닥50 지수선물 3월물 가격은 100포인트. 보유 주식만큼 선물에 투자하기 위해 코스닥지수선물 3월물 10계약(1억원/100포인트?0만원)을 매도했다. 이와 반대로 리버설에 의한 차익거래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합성된 선물매수 포지션이 저평가(콜옵션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풋옵션이 고평가)되거나 선물의 가격이 고평가돼 있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3ㆍ6ㆍ9ㆍ12월물 등 4개의 종목이 상장되는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월 각각 결제되는 12개의 종목이 상장돼 있어 청산과 상장을 거듭하기 때문이다.


각각의 종가는 해당 종목의 권리행사가격(프리미엄)을 의미한다. 전일대비는 프리미엄의 직전일 종가와의 차이를, 거래량은 각 종목의 당일 약정수량을 보여준다. 또 괴리율이나 베이시스로 볼 때 조건이 분명히 형성되지 않았는데도 매수차익거래은 거래가 발생한다면 이같은 현선물 스프레드 거래로 의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지난 98년 3월물과 9월물의 경우 종합주가지수가 300~500포인트대를 형성할 당시 1,000억~2,000억원 규모의 매도차익거래 잔고가 유지된 적은 있었다. 당시 장세가 너무나 불투명해 대차수수료 정도의 이익이라도 거두려는 노력(?)의 돋보이는 대목이다.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